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생에 정면으로 도전하라. 좋건 싫건 삶을 정면으로 마주봐야 한다. 인생이란 게 등뒤에서 몰래 기어 들어오는 게 아니라 정문으로 당당히 들어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삶을 보다 잘 다룰 수 있게 된다. 인생과 정면대결 하라. 그러면 승자가 될 수 있다.

- 윌러드 스콧 편저, ‘즐겁게 나이드는 법’에서 --


나는 혼자 하는 일은 좋아하는데, 다른 사람과 같이 하는 일에는 참 서툽니다. 특히 갈등을 해소하거나 협상하는 것을 너무 싫어해서 회피하기 일쑤입니다. 남에게 싫은 소리 하는 것 을 싫어하다보니, 주로 앓느니 죽는 쪽을 택하기도 했습니다. 손해보기 딱 좋은 성격이지요.

요즘 그렇게 묵혀온 문제 하나에 부딪쳐보고, 하나 또 배웠습니다. 도대체 몇 년을 두고 고심한 것이 이해가 안될 정도로 심상했던 것입니다. 그러니 ‘두려움’이란 얼마나 어리석고 근거없는 것인지요.


이 깨달음은 다른 측면으로도 번져갑니다. 오래된 구상을 구체화시켜보자는 결심이 그것입니다. 서드 에이지가 주체가 되어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공간에 대한 꿈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카페+평생교육이 되겠지만, 그 의미는 자못 큽니다. 미증유의 고령사회를 맞이하는 출사표요, 연령차별주의를 거부하는 도전장이요, 나이듦의 역사를 새로 쓰는 일입니다.


의미는 있겠지만 번번이 수익모델에서 막히던 것을 과감하게 돌파해 보기로 했습니다.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 몇 명만 모여도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비록 결심단계이지만, 조금이라도 뜻을 알리고 동참을 권유하는 입장에서 자꾸만 소문을 내려고 합니다. 어차피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니까요.


공격이 방어라는 말처럼, 인생을 두려움 속에서 방어하면서 살면 더 위험할지도 모릅니다. 전속력으로 부딪치며 사는 것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안전하기도 한 거지요. 마이클 조던도, 자신이 부상을 잘 입지 않는 이유는 절대로 속도를 줄여서 경기를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꽃은 붉어야 제 맛이고, 삶은 역동적으로 도전하면서 살아야 제 맛입니다. 열정과 도전이 있는 곳에 기회도 있으리라 믿습니다.

Posted by 미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