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펌글창고2008. 4. 9. 08:31
<리빙 앤 조이> 책쓰기 관련 도서


김면중기자

한정된 지면 안에서 책쓰기의 모든 과정을 샅샅이 설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책 쓰기에 대한 전 과정을 좀 더 깊이 있게 알고 싶다면 다음 책들을 읽어보자.

<b>▲당신의 책을 가져라(송숙희 지음)

의욕은 넘치지만 시간은 없는 독자를 위해 자신의 본업에 소홀하지 않으면서 책 한 권을 써낼 수 있는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이 책은 경력에서 쌓아온 역량을 상품화함으로써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개인 마케팅 차원의 책쓰기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단순히 기획하고 쓰는 것에 대한 내용 외에도 출간 후 마케팅 방법에 한 장(chapter)을 할애하고 있다. 그 중에는 내 책 몇 천 권 더 파는 아이디어, 출판사를 유혹하는 원고 포장법 등 흥미를 끄는 내용이 많다.

▲일하면서 책쓰기(탁정언, 전미옥 지음)

이 책은 무엇보다 컨셉트를 강조한다. 저자인 탁정언 씨는 카피라이터로 20년 이상 광고 바닥에서 습득한 컨셉트 만들기 비법을 공개한다. 이런 내용은 사실 책쓰기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지식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다.

책 쓰기 전 마음가짐과 자세부터 책을 쓰기 위한 아이디어 찾기, 고리타분한 대상을 매혹적인 컨셉트로 바꾸기, 내 책을 밀어줄 출판사와 담당 편집자 고르기, 심지어 출간 후 마케팅 전략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인디라이터(명로진 지음)

위에 소개한 두 권이 직장인들을 위한 책이라면 이 책은 글쓰기를 직업으로 삼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인디라이터(Independent Writer)’란 단지 글만 써서 생활하는 독립 저술가이지만, 순수문학보다는 인문, 사회,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책을 쓰는 사람들을 뜻한다.

저자는 인디라이터를 ‘기자+학자+작가’로 규정하면서도 기자보다 자유롭고, 학자보다 유연하며, 작가보다 현실적인 존재라고 말한다. 단순히 글을 쓰는 것을 넘어 대중을 감동시키는 책쓰기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란다. 그래서 책의 부제도 ‘100만 명을 감동시키는 책쓰기’다.

▲당신도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 있다(앨리슨 베이버스톡 지음)

원제는 ‘당신 안에 책이 있습니까?(Is There A Book In You?)’다. 원제에서 느낄 수 있듯 이 책은 독자들이 진심으로 글쓰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한다. 반면, 문장 스타일이나 구성안 짜는 법, 등장인물의 캐릭터 만드는 법 등 기술적인 부분은 여타 책들에 비해 적은 편이다.

저자는 영국 출판계에서 ‘베스트셀러 제조기’로 소문난 유명 발행인이자 편집자 출신이다. 저자인 앨리슨 베이버스톡은 현재 출판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으며 신인작가를 확고부동한 스타작가로 만들어주는 ‘스타메이커’로 유명하다.

책쓰기, 제대로 한번 배워 볼까

최근에는 책쓰기의 전 과정을 가르쳐주는 강좌도 생겼다.

그 시초는 심산스쿨(www.simsanschool.com) 내 '인디라이터 반'. 강사는 '인디라이터'의 저자이자 EBS 라디오 책 소개 프로그램인 '책으로 만나는 세상'을 진행하는 명로진 씨. 전업 저술가를 꿈꾸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수강생 중에는 직장인도 꽤 많다. 현재 4기가 진행 중인데, 이미 1~3기에서는 매 기수 한 명씩 출판을 했거나 출판사와 계약을 했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www.edu-kpec.or.kr) 산하 독서아카데미에도 책쓰기 과정이 있다. 강좌 이름은 '한 권의 책쓰기 과정'. 강사는 '일하면서 책쓰기'의 공저자인 탁정언 씨와 '당신의 책을 가져라'의 저자인 송숙희 씨. 출간을 꿈꾸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며 출판될 수준의 글을 쓰기 위한 독서방법,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 등을 가르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미탄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고맙습니다.
    너무나 소중한 정보를 얻어서 갑니다.
    언제일지 모르지만 꿈을 갖는다는건 사는걸 즐겁게 해주는게 분명하네요.

    2008.04.09 23: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더 기쁩니다.
      ㅎㅎ 마틴님. 표현력의 문제는 충분히 준비되신 것 같고, 구체적인 '컨셉'을 고민해보시기를!

      2008.04.10 08:31 신고 [ ADDR : EDIT/ DEL ]